콩으로 만든  가장 좋은 식품 두부를 이용한 음식은 100 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두부는 콩 단백질인 글리시닌과 알부민을 응고시켜 만든것으로.....
                 원료인 콩의 소화. 흡수률이 65%라면. 두부는 95%가 소화 흡수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요리에 두부가 꼭 들어가는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인데요.
                 우리의 식탁에서 가장 만만하게 올려지는 두부는. 고단백 저칼로리식품으로 진정 우리의 건강 지킴이지요.
                 두부를 이용한 여러가지 메뉴중에. 오늘은 새우와 함께 메인으로 스테이크를 만들어 봅니다.



  


 



            재료: 두부 400g.   새우 10마리.   양송이버섯 2개.   마늘쫑 1대.   마늘 2톨.   다진 양파. 파프리카. 2큰술씩.   대파 1/2대.
            소스: 육수 1컵.   두반장 1.1/2큰술.   굴소스 1큰술.   간장 1작은술.   청주 1큰술.   황설탕. 식초. 1.1/2큰술씩.   후추 1/2T. 
            밑간: 고운 천일염 1/2T.   계란흰자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약간.   ( 이외에 녹말가루를 준비합니다.)


 

 

                 두부를 굵직하게 썰어 얇은 면보나 주머니에 넣고. 무거운 돌로 눌러주면서. 물기를 빼 줍니다.
                 새우를 거두절미하여 껍질을 모두 벗기고. 대파와 생수 1.1/2컵을 넣고 끓여서. 육수 1컵의 분량을 만들어요.
                 껍질벗긴 새우의 등에서 내장을 제거하고. 곱게 다져 준비합니다.


 

 

                 준비한 두부와 새우를 볼에 담고. 제시한 분량으로 밑간을 하여. 고루 섞어서 치대줍니다.
                 반죽을 두개 분량으로 나누어. 야구볼 던지듯이 양손으로 쎄게 주고 받으면. 공기가 빠져나와 반죽이 찰지게됩니다.
                 반죽에 녹말가루 옷을 얇고. 고르게 입혀서 준비하구요.


 

 

                소스는 재빠르게 진행됨으로. 제시한 분량으로 미리 혼합해 놓는게 좋은데요.
                전분물은 녹말가루 1작은술에 생수 1큰술로 풀어 놓고. 야채는 잘게 다지듯이 썰어서 준비합니다.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먼저 넣고. 향을 내 줍니다.


 

 

           마늘과 양파의 향이 올라오면. 준비된 소스 양념을 붓고. 바그르 끓을때 전분물 2작은술을 넣어 농도를 조절해 놓고.
           준비한 야채를 넣어. 살큼 끓을때 불을 꺼주면서 소스를 완성합니다.


           약불위에 팬을 올리고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두부를 구워 주는데요.
           한쪽면이 노릇해지면 뒤집어주면서 약에 약불로 줄이고.... 집게를 이용하여 굴려 가면서 두부의 가장자리까지 익혀 줍니다.




 

 

 

                 한끼 식사로 대신할수있는 두부 스테이크입니다.
                 찰지게 치댄 두부의 밀착된 식감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맛이 입안 가득해집니다.
                 솔~~솔 스치듯 풍기는 새우의 향으로. 두부 스테이크의 맛을 한층 매혹적으로 느끼게됩니다.




 

 

                어향소스를 약간 변형시킨 소스의 맛은..... 넘침도. 모자람도 없이 스테이크의 맛을. 멋진 어울림으로 답해줍니다.
                야채를 뒤늦게 넣어서 살큼 끓였기에. 부드러운 두부의 깨물림속에 아삭 아삭 유쾌한 모드이구요.
                두반장의 매콤함이 입안을 개운하게 정리해주는. 담백한 맛의 두부 스테이크입니다.




 

 

                 두부는 만복감을 줘서 과식을 억제하니까. 다이어트에 안성맞춤인데요.
                 칼로리가 비교적 낮기 때문에..... 배고픔을 무리하게 참아가며 다이어트를 감행하기보다.
                 두부 스테이크 한개만 먹어도. 배고픔을 잊고 포만감을 즐기면서 여유있게 다이어트 할수있으리라 봅니다.




 

 

                 정성스럽게 치댄 두부의 밀착력은 대단합니다.
                 한점의 부스러기도 없이. 결속된 밀집력은 부드러우면서도 쫀득한 식감인데요.
                 나이프를 살짝 스테이크위에 올리고 약간의 힘을 주는듯하면. 어서 오세요 하고 반기듯이 부드럽게 절단되지요.
                 어르신이나 어린 아이들 모두에게. 환영 받을수있는 상차림이될것입니다.





 

 

                  콩은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영양분이 풍부한 곡류입니다.
                  그러나 날콩에는 소화 효소를 방해하는 안티트립신의 성분이 들어있어.....
                  날로 먹으면 소화율이 떨어지므로. 두부로 만들어 먹는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유익한 두부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고.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이 들어있어.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이지요.
                  두부의 자연 레시틴과 리놀레산은. 체내의 콜레스테롤과 지방산이.
                  장과 혈액에 축적되는것을 제거하는 작용을하는. 매우 중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장바구니속에 만만하게 담아오는 두부에. 새우 몆마리로 한껏 풍미를 살린 두부 스테이크....
                  가족들의 주말 상치림으로. 두부의 별미스러움을 뽐내보면서. 건강도 챙기는 일석이조의 요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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