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천으로 파릇 파릇 돋아나는 나물들이. 우리의 식탁을 싱그러움으로 만들어주는 봄은.....
겨울철 추운 바다에서 몸을 움추리고있던. 어류나 해조류들의. 살이 맛있어지는 시기입니다.
우리가 늘 즐겨하고 좋아하는 조개류의 맛이. 깊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주말인 어제. 작은 모임이 있었지요.
육류를 안드시는 지인이 한분 계셔서. 메인을 해물로 정했는데요.
조개. 새우. 소라 등의 해물을 모듬으로하여. 해물 대합구이를 하였지요.
드시는 분들의 절찬으로. 즐거운 모임이 한층 빛났던 시간이었습니다.
재료: 개조개(대합) 큰것 3개. 새우 6마리. 생소라 3개. 새송이 100g. 무순 1/2팩. 밤 3개. 백포도주 3수저. 포도씨유.
양념: 고추장 2수저. 간장 1수저. 고운고추가루 1수저. 마늘 1수저. 생강즙 1/2수저. 황설탕 1/2수저. 다진파 2수저.
참기름 3수저. 청주 1.1/2수저. 통깨가루 1수저.
대합은 살을 꺼낸 다음. 내장을 떼어내고 씻어서.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 놓구요.
깨끗히 씻어놓은 대합의 껍질은. 구이의 그릇으로 쓰려고 합니다.
새우는 머리 껍질을 벗기면서. 꼬리 부분의 한마디만 남겨두고. 등에있는 내장을 제거합니다.
생소라는 끓는물에 삶아서 살을 꺼낸후. 내장을 제거하고 얄팍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무순을 가지런히 씻어놓고. 밤은 곱게 채썰어 놓구요. 새송이버섯을 납작하게 썰어 준비 합니다.
제시한 재료를 고루 혼합하여. 양념장을 만들 놓습니다.
만들어 놓은 양념장으로. 조개. 새우. 소라. 새송이를 살살 버무려 놓구요.
달구어진 팬에 포도씨유를 살짝 두르고. 양념한 해물과 새송이에. 백포도주를 뿌려가며 살큼만 볶아 냅니다.
볶아놓은 해물을 조개껍질에 소복히 담아서. 석쇠에 얹어 직화로 구워내고. 밤채. 무우순을 얹어 마무리 합니다.
따뜻하게 달구어진 팬에. 굵은 천일염을 볶아서..... 천일염의 온도를 최대한 뜨겁게 달구어 줍니다.
뜨겁게 달구어진 천일염을 접시위에 올리고. 구워낸 조개껍질을 올려서 상차림 합니다.
대합을 비롯한 해물들과 새송이버섯을 먹기좋게 썰어서.....
양념에 버무려. 팬에 살짝 익힌 다음. 조개껍질에 담아. 직화로 다시한번 구워낸 담백한 요리입니다.
드시는분을 배려하여. 다 드실때까지 식지 않도록. 뜨겁게 달구어진 천일염을 접시위에 깔아 놓았지요.
해물의 비린내를 잡기위하여. 살짝 뿌린 백포도주의 풍미가. 깊은 맛을 더하는 해물 대합구이 입니다.
우리의 발효식품인 잘 숙성된 고추장의 맛이. 싱싱한 해물에 어울어져서. 칼칼한 맛을 내주는 감칠맛이 일품입니다.
잔잔한 파도처럼 밀려오는. 바다의 내음이 입맛을 돋우어주며. 유쾌함으로 다가오는. 달큰하고 쫄낏쫄낏한 식감이지요.
해물을 이용한 조개구이는 물기가 자작하게 생기면서. 바글바글 끓기 시작할때가 가장 맛이있지요.
이 국물이 없어지도록 익히게되면. 조갯살이 줄어들고 질겨져서 맛이 떨어지게 됩니다.
석쇠위에서 자작한 국물이있을때 불을끄고. 달구어진 소금위로 올리면. 양념이 해물속으로 서서히 스며들어 깊은 맛을 냅니다.
대합은 우리 몸의 기운을 북돋아주는. 필수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한 식품 입니다.
여러가지 조리 방법이 가능한 대합은. 그 담백하고 시원한 맛으로 인기가 높은 식품이기도 하지요.
이렇게 구이로 먹을때는. 그 야들 야들한 살점의 깨물림이. 정말 매력적 입니다.
새우는 키토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있는. 저칼로리식품으로 풍부한 고단백질은. 스태미너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우의 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많은데. 글리신이라는 아미노산과 베타인이 함유되어있어. 새우 고유의 풍미를 냅니다.
새우에는 많은 칼슘이 들어있어.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전복만큼이나 맛으로 영양으로. 그 값을 톡톡히하는 소라는. 미네랄 비타민A가 풍부하여. 시력감퇴에 좋은 식품이지요.
또한 당질 성분의 글리코겐이 함유되어있어 독특한 감칠맛이. 매력적인 해물입니다.
작은 조개껍질안에. 바다의 시원한 맛과 영양을. 소롯히 담아놓은 해물 대합구이.
특별한 날의 별식으로. 아이들의 영양식으로. 아빠들의 술안주로 환영 받을수있는. 나른한 봄날 입맛 살리는 구이 요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