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미요리. 초대요리.

사계절 알뜰 밑반찬 ^^ 황태포 조림.

 



                    매서운 추위속에서 얼리고 녹이기를 반복해서 천천히 말린것을 황태라고 하지요.
                    이렇게 얼었다 녹는 과정에서 살이 부드럽고 구수한 맛의 황태가 만들어진다고 하는데요.
                    숙취 해소에 최고라하는 황태는 고단백 저칼로리식품으로  타우린과  필수아미노산의 덩어리라고 합니다.
                    머리부터 꼬리까지 버릴것이 하나 없는 황태는 사계절 언제나 요긴하게 쓰이는 식품입니다.
                    오늘은 황태포의 푸석하기 쉬운 살집들을 부드러운 쫀득함으로 만들은 조리법인데요.
                    어느 상차림에 내 놓아도 손색이 없는 정겨운 맛입니다.

 




 

 

 



      재료: 황태포 大 1마리.   홍고추 1/2개.  쪽파 2개.   전분가루 1수저.  통깨.
      재움장: 간장 1수저.   생강즙 1t.   들기름 1수저.   고운 천일염 한눈꼽.   후추가루 약간.   북어 육수 1/4컵.
      조림장: 간장 2수저.  올리고당 2수저.  참기름. 들기름 1수저씩.  양파즙 3수저.  액젓 1t.   고운 고춧가루 1t.  북어 육수 1/3컵.


 

 

                 황태포는 머리 꼬리를 잘라서 물을 붓고 삶아. 육수 1컵 조금 넘는 양으로 만들어 놓구요.
                 몸통은 가시를 잘 다듬어서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서 재빨리 꼭 짜주어야 합니다.
                 북어 머리 삶은 육수 1/4컵을 부워서 충분히 불려 줍니다.


 

 

                제시한 분량의 재움장 재료를 혼합하여. 황태포 위에 고루 발라서 잠시 재움합니다.
                바싹 마른 상태의 황태포는 금방 수분을 흡수하는데요.
                재움장이 황태포 속으로 전부 스며들면 전분 가루를 앞뒤로 솔솔 뿌려 줍니다.


 

 

                달구어진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황태포의 살쪽으로 먼저 넣고서 살짝 구워 다시 뒤집어서 익혀 줍니다.
                제시한 분량의 조림장 양념들을 모두 냄비에 넣고 끓기 시작하면. 준비한 황태포를 살 안쪽으로 먼저 넣어 졸입니다.
                황태포에 충분히 졸임장이 배일때. 뒤집어서 바싹 졸여주고. 송송 썰은 쪽파와 통깨를 뿌려 담아 냅니다.

 






 

 

                황태포 머리 삶은 육수에 충분이 불려진 속살이 전분 옷을 입고. 살짝 지져서 조림한 맛은.... 
                우선 황태포의 살이 결집이되어. 부드럽고 쫀득해서 먹는 재미를 한층 느끼게 하지요.
                밑간으로 재움한 양념 덕분에 조림장의 간이 깊숙히 배어들어. 맛깔스런 감칠맛이 입안 가득합니다.

 

 



 

 

                 따근하게 갓지은 밥위에 황태포 조림 한점 올려 먹을라치면 열반찬 안부러운 생각이 들지요. 
                 부드러운 황태포의 속살만큼이나 순하게 다가오는 양념 맛이. 정겨운 사람과 좋은 담소를 나누는것 같습니다.
                 사계절 어느때라도 싫증내지않고 먹을수있는 알뜰한 밑반찬이지요.


 



 

 

                 황태포의 속살에 비해 더 바짝 오므라들은 껍질은. 듬뿍 들어있다는 콜라겐 덕분으로 한층 더 쫀득한 맛인데요.
                 옛날에는 임금님의 수라상에도 올랐다는 껍질이. 품질좋은 황태일수록 콜라겐 함유량이 많다고 하네요.

 



 

 

                황태의 보들보들 부드러운 살의 맛은 고소하고 담백해서 국. 구이. 무침. 볶음. 조림등. 어떤 조리법에도 잘 어울리지요.
                황태 머리는 끓는 물에 넣어 잘 우려내 시원한 국물 요리로 만들수있구요.
                몸통은 머리 삶은 육수나. 쌀뜻물에 불린 다음. 구이. 찜으로 만들면. 어느것 하나 버릴게 없습니다.
                황태는 맛은 물론 노폐물 제거. 숙취 제거에 뛰여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다양한 맛으로 즐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