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 간식. 주전부리.

엄마가 만들어주는 건강한 간식 ^^ 두부 스낵.





두부는 널리 알려져있는것처럼.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한 완소 식품입니다
영양은 높고 열량은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훌륭하고.

부드럽기때문에 소화도 잘되며 여러가지 음식으로 다양하게 응용할수 있지요.

겨울 방학을 맞아 집에있는 시간이 많아진 아이들에게. 엄마의 사랑으로 만들어주는 영양 간식을 소개합니다.
과자처럼 바삭한 식감이 먹는 재미를 더해주고. 입안을 고소한 풍미로 가득하게 채워주는. 건강한 주전부리 입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아빠의 맥주 안주로도 잘 어울리는 두부로 만들은 스낵입니다. 

 


 

 

 

 

 




재료: 두부 1/2모.   김 4장.   검은깨 2수저.   고운 고추가루 1t.   밀가루.  전분 5수저씩.   
양념: 볶은 소금 1/2t.   생강 1/2t.   참기름 1t.   백후추 약간.




시판되는 두부의 사이즈가 다양하지요.  노래바치는 두부 전문점에서 구입한.  손두부 크기의  두부를 사용했어요.
베주머니에 두부를 넣고서. 물기를 최대한으로 꼭 짜고. 키친 타올에 감싸서 물기를 제거 하면.  스낵이 한층 바삭하게 완성 됩니다.

도마에 올려놓고 칼등으로 곱게 으깨어 주는데요. 두세번 반복하면 아주 부드럽게 으깨어 집니다.




제시한 해당 양념을 넣고서 고루  혼합 하구요.   밀가루와 전분을 넣고서  열심히 치대 줍니다.
한번 더 치댈수록  두부에 남아있는 수분을 밀가루와 전분이 흡수하게 되구요.
밀가루에 글루텐이 형성되어.  밀가루 특유의 점성이 생겨서 두부 반죽이 찰지게  됩니다.




김 2장을 포개 놓고 전분 가루를 솔솔 뿌려 줍니다.  미세하게 남아있는 수분을  마지막으로 김이 빨아 들이게 되지요.

준비한 두부를 얇게 펴 바르고. 밀대로 부드럽게 밀어 줍니다.  나머지 김 2장도 똑같이 준비 합니다.




밀어놓은 두부위에 검은깨와 고운 고추가루를 솔솔 뿌려 줍니다.

진중하지 못한 성품을 깨방정 떤다고 하지요.  검은깨가 깨방정 떨고 흩으러지지않게 밀대로 다시 한번 밀어 줍니다.
두부가 고르고 편편하게 준비되면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 줍니다

기름 온도를 너무 높이지 않도록 합니다.  가열된 기름에 재료가 가라 앉았다가 떠오르는 160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노래바치네 개구리가.  어~~!! 이거 뭐야 하는것처럼. 아이들이 이거 뭐예요?  분명히 한마디씩 할것입니다^^.
그러면서 한개 집어 깨물면은.  바삭하는 소리부터 경쾌해지기 시작하지요.  소리에서부터 맛을 느끼게 되니까요.
입안에 가득 퍼져오는 고소함으로. 엄마를 감동의 눈 빛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두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레시틴 성분은.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어. 두뇌발달을 돕고 학습능력과 집중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밑반찬으로는. 두부를 충분히 먹기에 한계가 있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스낵으로 만들어 보세요.
오며 가며 집어 먹기도 편하겠지요.  굳이 먹으라고 권하지 않아도 중독성있게 자꾸만 집으러 가게 됩니다.

 

 

 





 

입안이 심심하고 출출하여 맥주 한잔 마시고 싶을때. 곁들이는 안주로서도  훌륭한 두부 스낵입니다.
무엇보다도 지갑속 걱정 덜면서. 언제나 우리 곁에 가까히있는 두부로 만들었기에. 안심하고 아이들에게 먹일수 있겠지요.

두부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뇌 혈관을 깨끗히 해주어. 치매에도 도움이되는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이밖에도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 칼슘. 철분등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우수한 단백질 식품이지요.
우리가 친숙하게 장바구니 속으로 들여 놓았던 국민적인 식품. 두부에 이렇게 고마운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