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미요리. 초대요리.

지갑걱정은Down!! 먹는즐거움은Up!! ^^ 콩나물 어묵잡채.





해가 바뀌고나면.  유난히도 지나간 기억들을 불러내어.  이야기하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요?

우리네 살아감이 거의 그렇듯이.  노래바치도 한때는 그악스럽게 허리띠를 졸라매고 살았지요.
매일 콩나물 500원어치를 가지고.  하루 상차림을 하였으니까요.
스스로도 민망하여.  요리 조리 조리법을 달리하여  만들어 보아도.  매양 그렇고 그런 맛의 콩나물 반찬이였어요.

어느날 잡채가 먹고 싶다는 아이에게....
그때로서는 큰 맘 먹고 사온 어묵을 접목시켜.  잡채라고 만들어 주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물론 그때하고는 재료 자체도 다르고.  양념도 조금씩 다르지만....
그 틀만은 똑같은. 콩나물 어묵 잡채를 만들어. 옛날을 이야기하며.  웃음지은 휴일 저녁의 상차림입니다.






 

 

 

 

 




재료: 콩나물 250g.   어묵 100g.   쪽파 3개.   청경채 2개.   표고버섯 3개.   통마늘 3개.    
양념: 깨소금 3.1/2t.   청주 1.1/2수저.   굴소스 1t.   참기름 1수저.    들기름 1수저.  식용유 1/2수저.   통깨. 후추 약간씩.





끓는 물에 콩나물을 살큼 데치듯이 삶아내어. 찬물에 담가 놓아요.  삶을때 소금은 넣지 않습니다.
찬물에 담가 놓으면 콩나물이 다시 살아나듯. 아삭한 식감을 즐길수 있어요.  적당할때 건져서 물끼를 빼 줍니다.
어묵은 콩나물 굵기로 곱게 채썰어서. 끓는 물로 샤워시키듯이 부워주면. 어묵속에 정제된 기름끼가 빠져버려 고슬 고슬해집니다.

표고버섯은 살큼 데쳐내어 채썰기 하구요.  청경채도 살짝 데쳐내어 길이대로 쭉쭉 찢어 줍니다.
쪽파는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통통한 부분은 반으로 쪼개 놓구요.  통마늘은 편채로 곱게 썰어 준비합니다.





팬에 < 식용유 1/2수저. 들기름 1수저 > 두르고.  먼저 마늘을 넣고 향을 내 줍니다.
마늘 향이 짙게 올라오면.  어묵. 표고버섯을 넣고서 < 깨소금 1t.  굴소스 1t   청주 1수저 >  섞어주며 볶아 줍니다.





어묵에 어느정도 간이 배이면 . 준비한 콩나물을 넣고서. < 깨소금 2.1/2t > 섞어주고 살큼 볶아 줍니다.
콩나물은 이미 익혀져있기 때문에 오래 볶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청경채와 쪽파를 넣고서 가볍게 볶은 후.  < 참기를 1수저.  후추 약간 > 섞어주고 마무리 합니다.
노래바치가 사용하는 깨소금이 없다면.  곱게 빻은 볶은 소금도 무방 합니다.

노래바치의 천연조미료  깨소금 만드는 법.  ☞   http://v.daum.net/link/10405305   ☜  클릭해보세요.

 

 

 

 







재료에 칼라 어묵을 넣지 않았는데요.   이웃님들에게 보이기위한 데코레이션 입니다.
콩나물 어묵 잡채는 가족들끼리 편안하게 먹을수있는 음식 입니다. 
노래바치처럼 데코에 신경쓰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청경채도 가지고있는걸로 사용했어요.  요즈음  한창 제철인 시금치를 이용하면.  좋은 어울림이 됩니다.

 

 







콩나물 1000원어치에서 1/3을 사용하여 만들었으니. 
아직도  만만한 가격으로. 지갑속 걱정  Down 시켜주는 고마운 식품입니다..
언제나 늘 가까이에 있어서.
어쩌면 그 존재함을 귀히 여길줄 모르고.  낮게 취급해버리는 콩나물이 아니었던가 생각해 봅니다.

 

 







복잡하지않은 양념으로 재료 자체의 맛이 순수하구요.   담백한 맛이 깔끔한 풍미를 느끼게 합니다.
아삭한 콩나물의 식감이 부드러운 어묵과함께 어울려서.  먹는 즐거움을 Up시켜 줍니다.

지금은 가고 안계신 이주일님의 콩나물 팍팍무쳐라는.  유명한 개그가 생각 납니다^^*
그렇게 팍팍무쳐 먹다가 싫증이나면. 한번씩 시도해봅직한.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오는 콩나물 어묵 잡채입니다.

 

 







콩나물이 자주 올라오는 밥상을 가난한 밥상이라고 생각했던. 지금까지의 잘못된 고정 관념을 지워야겠어요.
그 갸날픈 몸매에 거의 약재에 가까운 효능을 지니고있는 콩나물입니다.

우리가 익히 잘 알고있는 아스파라긴산은  독성이 강한 알콜의 대사 산화물을 제거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콩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사포닌.  레시틴.  비타민 B. C . 아밀라아제. 우레아제.....
그 유익함이 성인병을 예방하고. 뇌세포의 손상을 막아 기억력을 증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오래전부터 국민적인 식품으로 자리 매김한 콩나물.  노래바치가 다시 한번 예찬할만 합니다^^*